가정용 태양열 에너지 시장이 호황입니다. 작년에는 독일에서만 백만 개가 넘는 태양광 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시스템 설치를 고려하는 주택 소유자는 단순히 태양의 힘을 활용하여 가정의 전기 요금이 대폭 절감되는 미래를 상상하거나, 심지어 사용하고 남은 전기로 수익을 창출하여 빠른 투자금 회수를 꿈꿉니다. 하지만 얼마나 큰 기기로 얼마를 투자하고 얼마나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지 막연합니다. 다음은 실제 사례와 계산을 통해 이 막연함을 풀고자 합니다.
태양광 시스템 설치 면적과 비용
태양광 시스템의 설치는 일반적으로 일주일 내에 완료됩니다. 작동하려면 네트워크 운영자의 승인을 받아 전력망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와 설치를 신중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전력망에 연결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비용은 크기에 따라 약 10,000유로 이상이고 최소 15년, 심지어 30년 동안 전기를 생산해야 가계에 도움이 됩니다.
• 설치 면적
개인 주택의 태양광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5~20kWp 출력을 갖습니다. 1kWp급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2~3개의 패널(모듈)이 필요하며 5~7㎡의 설치 면적이 요구됩니다. 지붕 구조에 따라 서로 옆에 배치되거나 엇갈리게 배치되며, 5kWp 시스템을 설치할 경우 약 35㎡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 이론상 1kWp 시스템은 연간 1,000kWh의 전기 생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설치 비용
최근 몇 년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구입 비용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독일의 kWp당 평균 가격은 약 1,500유로 정도로 10년 전에 비해 1/3 줄었습니다. 4인 가구 기준 연간 4,000~5,000kWh의 전기를 소비하는 경우 5kWp 시스템 설치가 적당하며 시스템 전체 가격은 7,500유로입니다. 또한 전기 저장 장치를 설치하는 경우 4,000~6,000유로가 추가됩니다.
♠ 일반 주택에 권장되는 태양광 시스템 최대 출력은 10kWp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가구당 전기 사용량 확인을 통해 나의 전기 사용량 비교하기
높은 에너지 비용은 독일 모든 가구의 큰 지출로 자리 잡았습니다. 연방 정부의 전기세 지원 프로그램도 종료되기 때문에 전기 절약은 모든...
2023년 가정용 태양광 발전소 소득세 면제 시행 – 소형 태양열 발전소 운영으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면세 적용 범위는?
독일 연방 정부는 개인이나 일부 상업적 목적의 운영자가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의 설치와 운영을 더 쉽고 더 광범위하게 할 수 있도록...
태양광 시스템 수익성 예측 예시
수 년간 다각도의 연구를 바탕으로 독일의 태양광 시스템은 구매 가격이 설치된 kWp당 1,800유로 미만인 경우에만 가치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전제는 설치된 시스템에서 생산된 더 많은 태양 에너지를 직접 사용하는 것입니다.
연간 전력 소비량이 5,000kWh인 단독주택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5kWp의 태양광 시스템이면 충분합니다. 태양광 발전기의 약 30%가 계약된 전기회사 자체에서 소비됩니다. 나머지 70%는 kWh당 8.2센트의 금액으로 가정 전력망에 공급됩니다. 예측에 따르면, 전기회사의 전력 공급 가격은 2042년까지 37~42센트 사이가 될 것입니다.
kWp당 구매 비용이 1,800유로인 경우 5kWp의 시스템 가격은 약 9,000유로입니다. 위 표와 같이 연간 650유로를 절약하면 14년 이내에 설치 비용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최대 30년 이상의 수명을 보장하는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하면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전기 저장 장치를 추가 설치한 경우
전기 가격이 kWh당 30센트 이상인 최근 추세에 따라 저장 장치가 추가된 태양광 시스템은 더욱 가치가 있고 수익성이 높습니다. 5kWp 시스템의 kWp당 비용은 1,800유로이며 전체 구입 비용은 9,000유로입니다. 또한 전기 저장 시스템의 평균 비용은 저장 용량 kWh당 1,000유로이며, 8kWh 저장 장치의 경우 추가 투자 비용은 8,000유로입니다.
위와 같은 투자는 18년 이내에 연간 925유로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전제 조건은 20년 이상의 수명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태양광 시스템으로 겨울 난방을 완벽히 충족할 수 있을까요?
태양으로 생산한 저렴한 전기를 겨울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합리적인 상상일 수 있습니다. 가정에 설치된 태양열 에너지는 열펌프를 구동하거나 저장된 물탱크의 온수를 가열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일에서 자체 태양열로 난방하는 데에는 수요를 감당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태양열 시스템은 빛이 풍부한 여름엔 에너지를 약 80% 생산하는 반면, 빛이 유난히 부족한 독일의 겨울에는 충분한 에너지 생산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난방은 대개의 경우 계약된 전력망에 의존하게 됩니다.
♠
태양광 시스템의 투자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절대 요소 4가지
1. 설치 비용 : kWh 출력당 설치 비용이 높을수록 예상 수익은 나빠집니다.
2. 설치 규모 : 소형 태양광 시스템의 경우 kWp당 비용이 더 높기 때문에 가능한 한 크게 계획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설치 비용이 포함된 전체 패키지의 10kWp 태양광 시스템은 kWp당 약 1,300유로인 반면, 4kWp 시스템의 비용은 1,500유로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설치 방향 : 이상적인 지붕(옥상) 방향은 남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향하며 이상적인 경사는 20~40도입니다. 그러나 북쪽을 향한 시스템 역시 최첨단 기술 덕분에 기대보다 점점 더 나은 생산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전기 저장 장치 추가 :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통해 잉여 태양열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싼 비용으로 인해 장치를 과도하게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독일에서 권장되는 장치는 소비량 1,000kWh당 1kWh의 저장 용량입니다.
독일 태양광 시스템 보조금 및 세금 혜택 활용을 통한 비용 절감
태양광 에너지의 대중화를 위해 독일 연방 정부는 여러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신규 시스템 구매와 기존 시스템 확장을 장려하기 위해 저렴한 대출 상품 외에도 많은 연방 주에서는 전기 저장 장치가 있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매력적인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또한 장치 구매 시 더 이상 부가세가 부과되지 않으며 판매자에 대한 판매세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장치 구입 비용은 그만큼 저렴해졌습니다.
대부분의 연방 주에서는 세금 혜택에 관해서도 관대합니다. 예상 구입 비용의 최대 40%까지 이익 감소를 위한 투자 공제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 세금 혜택을 받는 사람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구입하는 데 3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
5kw 설치해도 배터리 함께 설치하지 않으면 다 버리는겁니다. 발코니발전소라고 올해부터 800와트 가능한데 그 정도가 가정에서 평균 소비량으로 거의 소모가 가능하고, 많이 생산해서 그리드로 넣어봐야 돈도 안주고, 사업자 신청해서 넣으면 세금 복잡하고 단가도 얼마 안되요. 800와트 발코니 세트는 요즘 400유로대로 판매합니다. 집에 소켓에 꽂으면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