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는 세탁기 활용법
1. 가능하면 높은 온도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세탁합니다. 높은 세탁에서 낮은 세탁 온도로 사용 시 매년 최대 70유로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높은 온도에 세탁하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지만 낮은 온도의 세탁은 옷감의 색상을 밝고 선명하게 유지하며 주름 생성을 방지합니다. 또한 피 얼룩, 계란/아이스크림 얼룩과 같은 단백질 얼룩은 차가운 물 온도에서 더 잘 지워집니다.2. 세탁 전 얼룩진 옷을 미리 물에 담가놓기
얼룩이 많이 진 세탁물의 경우 세탁 30분 전 미리 물에 담가놓았다 세탁을 하면 더 효율적으로 얼룩이 제거 됩니다. 세탁기만으로 얼룩 제거를 하려 하면 긴 세탁 시간과 높은 온도로 인해 에너지가 두 배로 들 수 있습니다.
3. 많은 양의 세탁물을 모았다 한번에 세탁
적은 양의 세탁물도 세탁할 수 있지만 적은 양의 세탁물을 넣는다고 적은 세탁물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빨래의 양에 관계없이 세탁기는 특정 용량의 물을 사용하므로 가능하면 세탁물을 모아 한번에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세탁기에 ‘빠른 코스’와 ‘에코 사이클’이 있다면 가능하면 세탁 소요시간이 적은 것을 선택합니다. 식기세척기의 경우는 에코 사이클이 물과 전기 요금 면에서 더 권장되지만 세탁기는 가장 짧은 세탁 시간을 선택하는 것이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대기전력 끄기
세탁기는 항상 전원코드가 꼽혀 있는 것이 보통이나 역시 세탁기 대기전력은 일 년에 약 8유로 소비됩니다. 세탁기 사용 시에만 전원을 연결하면 세탁기 전체 전기 요금의 10%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야간 전력(nachtstrom)을 이용한 밤 시간 사용
독일은 낮과 밤의 전기 요금에 붙는 세금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전력회사보다 다르지만 낮의 전기 요금보다 밤(저녁 8~오전 6시)에 사용하는 것이 약 20~40% 저렴합니다. 세탁기를 야간에 사용 시 소음 발생 등의 이유로 사용이 금지된 경우가 아니라면 밤에 세탁을 하는 것도 야간 전기세 금의 혜택을 받는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상승하는 에너지 요금으로 인해 실내 온도를 낮추겠다는 임대인, 임차인의 권리는?
에너지 절약이 중요한 시기, 사소한 행동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7.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세탁기 사용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사용 가능한 방법은 아니지만 에너지 절약형 설비(태양광 장치 등)이 갖추어진 집이라면 일반 전기보다는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세탁물 온도를 높이고 세탁기를 작동시키면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8. 잦은 세탁을 줄인다
매주 세탁하는 세탁물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습관적으로, 필요 이상으로 자주 세탁하는 건 아닌지 고민해 보고 세탁 횟수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9. 세탁기 구입 전 좋은 에너지 효율등급 선택
적은 용량의 세탁기가 큰 용량에 비해 훨씬 적은 전기를 소비합니다. 동일한 용량의 세탁기는 에너지 효율 등급이 구매 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EU 기준에 의해 부과되는 에너지 효율 클래스는 A+++, A++, A+등이며 A+++ 등급의 세탁기는 구매 시 가격이 높지만 낮은 전기 소비로 장기적으로는 가계에 도움이 됩니다.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