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별 수하물 규정에 따른 추가 수수료 발생
일반적으로 저가 항공사는 1개의 무료 기내 수하물을 허용하고 있지만 항공사별로 수하물 규정에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Ryanair: 무료 기내 수하물은 크기 40cm x 20cm x 25cm, 최대 무게 10kg이며 기내 수하물 한 개를 추가할 때마다 21유로의 추가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수하물이 있는 경우 35유로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Jet2: 크기 56cm x 45cm x 25cm 무게 10kg의 기내 수하물을 무료로 휴대할 수 있으며 핸드백, 노트북 가방, 공항 면세점 가방과 같은 작은 개인 물품을 기내에 가지고 탑승할 수 있습니다. 위탁 수하물은 가방 한 개 당 35유로의 추가 요금이 부과되며 1인당 22kg의 가방이 최대 3개까지 허용됩니다.
Easyjet: 크기 45cm x 36cm x 20cm 무게 15kg의 기내 수하물을 무료로 휴대할 수 있으며 추가 기내 수하물은 20유로의 추가 비용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앞 공간에 여유가 있는 레그룸 좌석을 선택한 승객은 이 보다 조금 더 큰 규격의 기내 수하물 한 개를 더 휴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추가 요금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탁 수하물은 36유로의 추가 비용을 내고 맡길 수 있으나 항공편, 날짜 등에 따라 추가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Wizz Air: 크기 40cm x 30cm x 20cm 무게 10kg의 기내 수하물 한 개가 무료로 허용되며 더 비싼 항공권을 구입한 승객은 크기 55cm x 40cm x 23cm 무게 10kg의 수하물 한 개를 더 가지고 탑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인당 최대 6개의 수하물을 위탁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추가 요금은 가방의 무게와 항공편 날짜에 따라 달라집니다.
Norwegian: 기내 수하물 규정은 55cm x 40cm x 23cm 무게 10kg으로 14유로의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휴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좌석 밑에 보관할 수 있는 작은 가방은 무료로 기내 반입이 가능하며 위탁 수하물은 32유로의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British Airways: 핸드백 또는 노트북 가방과 기내 수하물 1개를 무료로 휴대할 수 있습니다. 위탁 수하물은 57유로의 추가 비용이 부과되며 무게는 23kg으로 제한됩니다.
Vueling: 좌석 아래 보관할 수 있는 작은 가방만 기내로 반입할 수 있으며 예약 시 추가 43유로의 추가 요금을 지불하고 기내 수하물을 휴대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의 저렴한 기차표 찾기 – 온라인에서 저렴한 DB 티켓 구매 방법
독일 여행 예약 사이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이트는?
좌석 선택 수수료
티켓 예약 시 레그룸이나 앞 좌석 공간이 더 넓은 좌석을 선택하는 경우에도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데요, Ryanair와 Vueling은 원하는 좌석에 따라 18유로의 추가 요금이 발생하며 Wizz Air과 Norwegian은 각각 33유로와 32유로, easyjet 27유로, British Airways와 Jet2는 23유로의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일행과 자리가 떨어져 있어 자리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약간의 추가 비용이 부과됩니다. 다만 어린아이들을 동반한 성인 중 한 명은 추가 요금 지불에서 예외 됩니다.온라인 예약 및 체크인 수수료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많은 항공사에서 온라인으로 항공편을 예약할 때 일종의 관리 수수료를 부과했지만, 현재는 공항에서 예약된 항공편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Wizz Air는 온라인을 통해 예약한 항공편에 대해 자동화 시스템에 의한 예약 관리 비용이라는 명목으로 추가 요금을 받고 있으며 이때 광고를 차단하는 경우 시스템 추가 요금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크인 비용을 추가로 받는 항공사들도 있는데요, Jet2와 Ryanair는 공항 체크인 시 각각 17유로와 62유로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Wizz Air는 온라인 체크인 시 11유로, 공항 체크인 시에는 27유로의 추가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저가 항공사의 항공편 예약 시 해당 항공사의 정책 미리 확인하는 것 필요
이와 같은 각 항공사의 추가 비용을 계산한 결과 Ryanair를 이용했을 때 가장 많은 추가 요금이 발생했으며 2개의 기내 수하물과 1개의 위탁 수하물을 소지 후 좌석 선택 및 공항 체크인을 했을 때 모두 136유로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이 밖에도 저가 항공사에서는 항공권 구입이 불필요한 만 2세 미만의 유아에게 소액의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비행기를 놓쳤을 때 다음 항공편 이용을 위한 재발행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다른 많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가 항공사의 항공편을 예약할 때는 항공사 정책을 더 꼼꼼히 확인 후 예약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작성: sugiⓒ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