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잡(Minijob)은 한 달 급여 450유로를 기준으로 하는 고용 형태입니다.
미니잡은 세금 및 4대 보험 납부에서 자유로워 매년 미니잡 근로자의 수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유학생은 최대 근무 일자와 시간이 제한되어, 미니잡으로 일을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세금에서 자유롭다 보니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휴가를 내야 할 때마다 망설이거나 양해를 구해야 하는 입장이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미니잡에도 법적으로 보호를 받는 휴가 규정이 있습니다.
연방휴가법(Bundesurlaubsgesetz) 제3조
- 휴가는 근무일 기준 연간 최소 24일이다.
- 근무일은 일요일이나 공휴일을 제외한 날이다.
미니잡 휴가, 무급 아니고 유급입니다
연방휴가법 제1조 모든 근로자는 매년 유급 휴가를 받을 자격이 있다. 물론 이 휴가는 통상적인 수습 기간인 6개월이 지나야 주어집니다. 근무한 지 6개월이 지났다면, 정상적인 휴가 기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잡의 휴가는 무급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용주도 근로자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연방휴가법 제11조에 의하면 유급의 기준은 휴가 시작 전 직전 13주의 평균 급여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때 초과 근무로 인해 지급된 금액은 제외됩니다. 마찬가지로 결근, 단시간 근무로 인한 일시적 소득 감소도 제외됩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해고 통보나 휴가를 사용하지 못한 채 퇴사할 때는 어떨까요. 역시 남은 휴가일 수에 맞게 금액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연방휴가법은 모든 형태의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법입니다. 특히 연방휴가법 제1조, 2조, 3조 1항까지는 법적으로 강제되는 것이고, 나머지 조항은 각 회사의 상황이나 계약서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니잡 계약서를 쓸 때, 이러한 휴가 조항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유급 휴가(Urlaubsentgelt)와 휴가 상여금(Urlaubsgeld)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법적으로 강제된 유급 휴가의 개념이 Urlaubsentgelt이고, 자율적 형태로 지급되는 것이 Urlaubsgeld이기 때문입니다. 작성: 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