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독일의 부동산 시장은 다소 침체된 상태였으나, 최근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약 2년간의 가격 하락세 이후 처음으로 나타난 현상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은 경제적 안정과 투자자 신뢰 회복을 반영하며, 금리 하락 전망과 공급 부족이 이러한 반등의 주요 이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주요 도시들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 전문가들은 이를 부동산 시장의 전환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 동향
키엘 세계 경제연구소(IfW)의 최신 에 따르면, 2024년 2분기 동안 독일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GREIX(부동산 가격 지수, German Real Estate Index)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 보고서는 2024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 개인소유 주택 가격이 2.4%, 단독주택이 2%, 다세대 주택이 4.4%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이전 분기에서 가격이 하락했던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특히 다세대 주택의 가격은 전 분기에 약 10.5% 하락한 이후 큰 폭으로 반등했습니다.
금리 전망과 공급 부족이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
IfW의 부동산 전문가인 Jonas Zdrzalek은 부동산 시장의 전환점이 시작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금리 하락 전망이 시장을 안정시키고 있으며, 신축 건축 사업의 감소로 인해 공급이 줄어들어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독일 주요 도시의 부동산 가격 변동
독일의 주요 도시 중에서는 함부르크(4.3%), 프랑크푸르트(3.7%), 뒤셀도르프(2.2%)에서 부동산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슈투트가르트에서도 0.6%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반면, 쾰른에서는 개인소유 주택 가격이 0.4% 하락했습니다. 베를린과 뮌헨의 최신 데이터는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신축 주택 64.6%가 열펌프(히트펌프) 난방 – 가스 난방은 감소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의 전환 가속화
최근 독일에서 신축 주택의 난방 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열펌프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방통계청의...
독일 도시별 싱글 가구 주거비 현황, 소득 대비 최대 40% 차지
주거비는 가계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도시별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최근 경제적 불안정과 급격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해 주거비...
Rhein-Erft-Kreis와 뮌스터의 가격 상승
GREIX에 새로 추가된 Rhein-Erft-Kreis에서도 부동산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 지역의 개인소유 주택 가격은 전 분기 대비 4.6% 상승했습니다. 중소 도시 중에서는 뮌스터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뮌스터의 개인소유주택 가격은 2024년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5.6% 상승하여, 상반기 동안 약 10% 상승했습니다.
가격 조정의 종료 가능성
IfW는 높은 금리로 인해 촉발된 가격 하락과 부동산 시장의 가격 조정이 이제 약 2년 만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Greix를 보면 지난 2년간 독일의 부동산 가격은 약 14% 하락했습니다. 특히 슈투트가르트에서는 가격이 20% 이상으로 가장 크게 하락했으며, 실제 구매력으로는 거의 30%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상승세는 이러한 하락세가 끝나고 가격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 작성: Yun
-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
- 포스트 방크 주택 담보 대출팀 (Post Bank – Finanzberatung Team)
- 주택 구입 컨설팅, 대출 상담, 연금 보험 및 개인 대출
- 독일 부동산 매매(집/아파트)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 담당자: 실장 이용주 (독일 상공 회의소 IHK 공식 자격증 보유)
- 연락처: 메일 [email protected]// 전화: 0176 4594 0144
- 많은 고객분들의 리뷰를 확인하세요 ~ (리뷰 보러 가기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