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어느 날
지난 5월 7일 화요일 저녁,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 홀 안은 수많은 한국인들로 북적였다. 외국인 관객 수도 적지 않았으나 열 명 중 대여섯은 한국인으로 젊은 층이 주를 이뤘다. 한눈에 보기에도 단순 관객은 아닌 듯한, 베를린에서 음악 공부한다는 유학생들은 죄다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을 정도였는데, 후에 콘서트 현장에서 우연히 만난 아이의 피아노 선생님을 통해 확인해본 바 과연 그러했다.
이날은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독주회가 있는 날. 피아노를 좋아하고 피아니스트라고는 조성진과 김선욱 정도밖에 모르는 아들을 데리고 공연장을 찾은 나는 사실 ‘조성진 형아’를 본다며 한껏 기대에 부푼 아들보다 더 들떠있었다. 한국에서도 그의 공연을 볼 기회가 없는 건 아니었지만, 너무나 비싼 티켓 가격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식간에 벌어지는 ‘솔드 아웃’ 사태 등으로 인해 나처럼 열정은 있으나 게으른 관객에게까지 차지가 돌아오지 않았다. 여기서도 게으른 건 마찬가지라 하마터면 놓칠 뻔한 이 공연을 지인의 발 빠른 예매 덕분에 단돈 19유로에 볼 수 있게 됐으니 어찌 흥분하지 않으랴. 그것도 좋은 좌석에서! 공연을 보기도 전부터 자랑 삼매경에 빠진 내게 지인들의 반응은 한결같았다. “조성진을? 19유로에? 대박!”
2시간 동안의 연주는 그야말로 황홀했다. 유튜브에서, 음반을 통해 숱하게 보고 듣던 조성진의 피아노 소리를 지척에서, 그것도 그의 숨소리며 디테일한 표정이며, 그 유명한 주먹 타건까지 하나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었으니 그야말로 감동의 도가니. 처음엔 자신이 잘 모르는 드뷔시를 연주한다며 불만이었던 아이는 슈베르트 곡 연주를 시작으로 드뷔시로 이어지는 긴긴 시간 동안에도 흐트러짐 없이 눈빛을 반짝였다. 그간 피아노 독주회도 몇 번 본 적이 있고, 오케스트라 공연도 적잖이 경험했지만 아이에게도 조성진의 연주는 강렬한 기억으로 남은 듯했다. 공연이 끝난 뒤 물개 박수를 치며 감상 평을 쏟아낼 때는 어찌나 뿌듯하던지.
- 작가: 어나더씽킹 in Berlin/공중파 방송작가,종합매거진 피처 에디터, 경제매거진 기자, PR에이전시 콘텐츠 디렉터, 칼럼니스트, 자유기고가, 유럽통신원 활동 중, ‘운동화에 담긴 뉴발란스 이야기’ 저자
현재 베를린에 거주. 독일의 교육 방식을 접목해 초등생 남아를 키우며 아이의 행복한 미래에 대해 고민합니다.
- 본 글은 어나더씽킹 in Berlin 작가님께서 에 올리신 글을 동의하에 옮겨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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