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앙금 만들기
팥앙금을 만들 때는 생각보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 물론 기호에 따라서 설탕을 적게 넣어도 되지만 나는 시중에 파는 팥앙금의 맛을 내고 싶어 레시피대로 충분히 설탕과 물엿을 넣었다.재료: 팥 1kg(아마존에서 Azuki Bohnen을 사면 된다. 1kg에 7.05 euro), 설탕 800g, 물엿 500g, 소금 10g ( 너무 간단한 재료)
아마존 팥보다 한인 슈퍼 팥이 더 저렴해서 한인 슈퍼에서 겟! 했다. 1kg 에 5유로가 조금 넘었다. 주위에 한인 슈퍼가 없다면 아마존에서 팥을 구입해서 물엿 대신 꿀이나 Goldsaft로 대체 가능 할 것 같다. 소량으로 꼭 시도해 보시길~만드는 방법: 깨끗히 두세번 씻는다- 불릴 필요없이 한번 쎈불에 끓인다 – 한번 끓고 그 물은 버린다( 그 물에서 쓴 맛이 난다)- 그리고 다시 차가운 물을 팥이 잠기도록 충분히 붓고 센불에 끓인다 –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익을 때까지 기다린다( 1시간 정도) – 다 익으면 설탕, 물엿,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도깨비 방망이로 간다- 너무 묽다면 되직하게 될때까지 약불에 졸여준다. 이 단계에서 잘 저어줘야 한다.
참고 레시피 :단팥빵 반죽 만들기
재료(단팥빵 8개 기준) : 강력분 300g, 팥앙금400g( 개당 50g씩), 따뜻한 우유( 140g, 뜨거우면 안되고 미지근한 정도) , 드라이이스트 6g, 설탕 42g, 계란 1개, 버터 42g
반죽방법: 반죽기에 모든 가루와 액체를 한번에 넣는다( 버터는 반죽이 좀 뭉쳐지면 넣기) – 약하게 섞다가 좀 뭉쳐지면 레벨 4~6으로 돌린다. 반죽이 잘 뭉쳐져 있고 쫙 늘였을때 끈기 있게 늘어나면 완성( 소로보 레시피 참고. 동일)
발효 방법
- 1차 발효: 통에 밀가루를 밑에 좀 뿌리고 2.5 배가 될때까지 젖은 물수건으로 덮어주고 기다린다( 2시간 정도)
- 중간 발효: 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을 8등분으로 동일한 무게로 나누고 동그랗게 만들어 10분간 휴식
- 2차 발효: 반죽에 팥을 넣고 1~2시간 발효
팥을 넣고 반죽을 만드는 방법 참고 링크:
굽는 온도: 예열 필수. 180도씨로 13~15분이라고 하는데 나는 175도씨로 구워줬다. 금방 익기 때문에 표면이 타지 않게 잘 봐야 한다.
유튜브 레시피를 참고해보며 나의 객관적인 리뷰
- 팥은 무조건 첫 끓인 물을 버리고 다시 삶기 ( 그렇지 않으면 쓴맛이 계속 남아있게 됨)
- 팥을 불리지 않아도 된다. 대신 설탕과 함께 같이 삶으면 안된다. 설탕과 함께 삶게 될 경우 익는데 굉장히 오래 걸린다.
- 팥은 방심하면 탈수가 있다. 보글보글 올라오면 불을 줄이고 저어줘야 한다. 타거나 바닥에 눌러 붙으면 그 맛이 팥에 다 베이게 된다. 맛없는 팥앙금이 된다. 절대 타거나 눌러붙지 않게 잘 저어줘야 한다.
- 팥앙금레시피에 설탕만 넣는 레시피가 많은데 그렇게 만들면 뭔가 맛이 부족하게 됨. 물엿이나 꿀, Goldsaft 꼭 추가, 간혹 다른 전문 제빵사는 버터도 추가함.
- 호주가이버님의 단팥빵 레시피에는 팥앙금을 개당 100g을 넣는데, 그렇게 넣게 되면 팥이 너무 많아서 먹기에 좀 부담이 된다. 개당 팥 앙금은 50g 이 제일 적당.( 실제 제빵 기준은 반죽 50g에 팥앙금 40g이다 )
- 발효시에 2차 발효가 굉장히 중요하다. 2차 발효가 충분히 잘돼야 빵을 구웠을 때 가운데가 눌린 그 모양이 잘 나온다. 2차 발효의 완성은 1~2시간 후에 반죽 표면을 살짝 만졌을때, 손에 쭉 따라 올라오게 되면 완성. 만약 뚝 끊어지면 더 기다려야함. ( 아주 질척 거리는 질감이 되어야 함)
- 팥이 반죽의 가운데로 위치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 팥이 쏠리게 되면 빵의 모양이 중간에 쑥 들어가게 절대 나오지 않는다.
- 반죽 표면에 계란 노른자와 물을 섞은 물을 묻혀 주는데, 2차 발효 전에 꼭 해야한다. 2차 발효 한 후에 계란 물을 바르게 되면 반죽이 망가지고 뭉치게 된다.
- 계란물을 발라줄 때, 앞 표면에 전반적으로 고루 발라주는것이 중요하다. 굽게 되면 계란물이 묻지 않은 부분이 굉장히 안 이쁘게 나온다. 고루 고루 잘 발라주길.
- 다 굽고나서 뜨거울 때 바로 우유를 발라주면 완전 광택이 나게 된다.
- 빵의 모양이 가운데가 쏙 들어간 단팥빵이 나오지 않는 이유; 첫째는 2차 발효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때, 둘째는 팥앙금을 넣고 반죽을 만들때 반죽을 너무 크게 만들게 되면 안된다. 팥의 3/4정도 감쌀 정도의 크기로 만들고 팥을 넣고 그 반죽의 끝을 잡아 봉해야 팥이 중간으로 가게 되면서 팥이 중간에 위치하게 된다.
- 중간에 들어가게 눌러줄 때, 동그란 작은 공이나 당구공에 밀가루를 묻혀 굴려주면 좋다. 도넛모양처럼 넓게 굴려주면 된다. 숟가락이나 손가락은 비추( 해봤는데 엄청 불편했다, 모양도 안이뻤다). 그리고 그 가운데 칼로 돼지 코를 만들어 주기. 그렇게 하면 굽는 동안 빵이 부풀면서 공기가 빠져나와 팥과 반죽이 떨어지는 현상을 막아준다.
- 독일에서 연년생 두 아이를 키우며 10년째 살아가고 있는 독일맘 입니다. 독일에 사는 것도, 아내로서, 엄마로서 살아가는 모든 것이 서툴고 처음인 평범한 이야기이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