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의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안전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이전 보다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더욱이 날씨가 따뜻해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이용하게 될 것이고 자전거 여행객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일에서는 자전거를 탈 때에도 규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자전거 면허는 없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통규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벌금과 벌점이 부과되는 등 처벌을 받게 됩니다. 특별히 2021년 새로운 자전거 규정을 포함하여 중요한 규칙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먼저 의무 규칙부터 알아봅시다.
자전거에는 앞 , 뒤 두가지의 브레이크와 자전거 벨이 꼭 있어야 합니다. 벨이 없거나 고장난 브레이크 사용 시 20 ~ 35유로의 벌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흰색 전조등과 빨간색 후미등은 필수입니다. 자전거 바퀴에 두개씩, 양쪽 폐달에 노란 반사판 혹은 형광판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헬멧 착용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내에서 타는 것이 아닌 시외 도로를 이용하여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셨다면 성인들도 꼭 헬멧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은 금지 규정들 입니다.
- 자전거 음주 주행은 처벌 대상입니다.
- 자전거 주행 중 핸드폰 사용은 금지입니다.
- 빨간불 신호를 지키지 않으면 벌금과 벌점을 받습니다.
-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을 때에는 차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횡단보도를 건널때는 내려서 지나가야합니다.
자전거와보행도로가함께있는곳에서는보행도로로넘어가서는안됩니다.
아래 표지판이 있다면 자전거는 자전거 길로 보행자는 보행로만 이용하여야 합니다. 서로의 길을 방해하거나 앞선 자전거를 추월하기 위해 보행도로를 침범해서는 안됩니다. 아래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는 한 도로를 보행자와 자전거가 함께 이용가능 합니다. 이때 자전거는 보행자를 주의하면서 주행하여야 합니다.- 자전거 속도 30존에서는 최고 속도 30Km/h를 지켜야합니다.
양방향통행표지판이없을때는반대방향주행이금지됩니다.
아래와 같은 표지판이 있다면 양방향 주행이 가능하지만 아무런 표지판이 없을때에는 주행방향을 지켜야합니다. 혹시라도 헷갈리지 않기 위해서는 항상 우측으로 주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반대방향 주행시 20유로 이상의 벌금이 있습니다.- 두 명의 자전거, 일행과 나란히 달리는 것이 허용됩니다.
- 자전거에 아이를 태우거나 자전거 뒤에 연결장치를 설치해 아이를 태울 경우 2명까지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만7세 미만의 아이만 태울 수 있었지만 나이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어린이 동행 시 자전거 운전자는 최소 만16세 이상 이어야합니다.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