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앞두고 많은 가정에서 난방유나 장작을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를 노리고 사기성 온라인 상점들이 기승을 부리며 저렴한 가격을 미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 보호 협회는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를 꼼꼼히 확인할 것을 권장합니다.
사기성 난방유 판매 사이트 주의
독일 연방 소비자 보호 협회()의 에 따르면, 최근 한 소비자는 저렴한 난방유를 찾던 중,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파는 heiz-oel24.com이라는 웹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문의하자 베를린 번호로 전화가 와 주문 금액의 50%를 선불로 지불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난방유 구매 시 선불 결제는 드문 일이라, 소비자가 의심을 품자 대화는 갑작스럽게 종료되었습니다. 이후 소비자 보호센터에서 조사한 결과, 이 웹사이트는 러시아에서 운영되는 가짜 상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가짜 상점의 특징
가짜 상점들은 난방유와 장작과 같은 계절 상품을 미끼로 삼아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상품도 제공하지 않는 사기 사이트입니다. 여름에는 정원 도구나 바비큐 용품,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전자제품 등 수요가 많거나 평판이 좋은 타사이트에 재고가 없을 때를 노립니다. 이들 사이트는 실제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와 유사한 디자인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을 속이고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가짜 인증 마크를 사용하거나, 법적 고지(Impressum)가 누락된 경우가 많습니다.
주문 전 확인해야 할 사항
구매를 고려하는 온라인 상점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다양한 결제 옵션이 제공되는지 확인하세요. 결제 과정에서 선불만 요구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법적으로 요구되는 판매자의 주소와 연락처, 특히 법적 고지(Impressum)가 제대로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상품 정보와 가격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배송 조건이 충분히 설명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 신뢰할 수 있는 인증 마크(예: Trusted Shop Guarantee, s@fer-shopping, Geprüfter Onlineshop EHI)를 사용하고 있는지, 해당 마크를 클릭하여 실제 인증 기관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신축 주택 64.6%가 열펌프(히트펌프) 난방 – 가스 난방은 감소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의 전환 가속화
최근 독일에서 신축 주택의 난방 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열펌프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방통계청의...
난방비 절약을 위해 숲에서 장작 수집은 가능할까요? – 독일에서 땔감 채집 시 주의할 점과 피해야 할 온라인 판매 업체 목록
비싸진 난방비 덕분일까요? 최근 독일의 장작 수요는 엄청나게 증가하며 ‘땔감’ 쟁탈전이 시작됐습니다. 숲 곳곳에 널브러진, 아무도 줍지 않는 것이 분명한...
선결제 요구에 특히 주의하세요
온라인 구매 시, 계좌 이체 또는 자동 이체 결제와 같이 안전한 결제 방법을 제공하는 온라인 상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 이체는 상품이 도착한 후 결제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 결제는 최대 8주까지 취소할 수 있어 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짜 상점을 탐지하는 방법
소비자 보호센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의심스러운 상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상점의 법적 고지 누락, 부정확한 세금 식별 번호, 기술적·언어적 오류 등 사기성 상점에서 자주 발견되는 특징을 분석합니다. 웹사이트 주소(URL)를 입력하면, 빨간색(위험), 노란색(주의), 녹색(안전) 신호로 결과를 알려줍니다.
주의해야 할 가짜 쇼핑몰 목록
현재 Fakeshop-Finder에서 경고한 난방유 및 장작 판매 Fakeshops는 다음과 같습니다.
- fast-oil24.de
- fast-heizoel.de
- heiz-oel24.com
- heizoel-24.com
- heizoel-profi.com
- simaholz.com
- bitecbrennstoffe.de
- 작성: Yun
-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