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기다리고 있는데 갑자기 몇 백유로의 통관 비용을 내야 한다거나, 한국으로 되돌아가는 일이 발생할 경우 당황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최소화 하고자 국제 소포 이용 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기본 관세 정보
- 기본적으로 EU 외 국가에서 발송되는 택배는 관세, 수입세 부과 대상입니다.
- 소포의 가치가 22유로 미만(배송비 포함)은 무관세
- 소포의 가치가 22유로 이상 150유로 미만의 경우엔 19%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며
- 소포의 가치가 150유로 이상일 경우엔 추가 관세가 부과됩니다. 추가 관세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달리 책정이 됩니다. (예, 옷과 같은 섬유 12%, GPS 장치 3.9%)
최저 면세범위 (하단 금액은 제품의 가격 혹은 가치)
- 해외 사이트 주문 – 22유로(참고: 2021년 7월 1일 부터는 22유로 미만의 해외 발송 상품에도 관세 부여)
- 개인 간의 선물 – 45유로
- 회사 증정품/선물- 22유로
반입이 금지된 상품
아래와 같은 상품들은 금액 여부에 상관없이 세관에서 폐기될 수 있습니다.- 동물유래의 음식(고기, 생선, 우유, 꿀 성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EU 화장품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화장품-feat 그러나 화장품을 국제택배로 받을 때 문제 되었다는 사례는 드문 듯합니다.
- CE 표시가 없는 제품들 (예, 장난감)
- 무기와 탄약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무기류라도 독일 내 수입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 약물, 건강기능식품, 의약품-독일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등에 대해 많이 엄격합니다. 한국이나 미국 등에서 건강기능식품(비타민 포함 영양제), 의약품들을 받고자 할 때 높은 확률로 세관에 걸리며 폐기처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구 수령하고자 주장한다면 성분검사비용까지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담배는 독일 세금 표시가 있는 경우에만 EU 국가에서 수입이 가능합니다.
- 가짜 상표권을 붙인 제품, 위조품(예, 명품 짝퉁, 중국 등에서 만든 가짜 디즈니 및 캐릭터 상품들)
관세를 지불하는 방법
IPZ (Internationales Postzentrum – 프랑크푸르트 세관)에서 검사 후 관세를 부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택배는 거주자의 근처 세관(ZOLL)로 가거나 독일 내 배송업체 DHL에서 관세를 대신 받아 가기도 합니다..- DHL 통한 관세 지불
- 지역 세관 통한 관세 지불
- 우편통관에 대한 추가 28.5유로
- 수취인이 직접 지역세관으로 찾으러 갈 경우
관련 링크
DHL-EXPRESS 택배가 Leipzig-Schkeuditz 입고된 후 통관을 기다릴 경우 이메일 [email protected] 또는 전화 0341-8696 3999
세관 통과, 수입 처리 위한 UPS 이메일 주소 [email protected]
작성: 무쏘뿔맘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