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생활이 17년을 넘어가면서 이제 웬만해서는 독일 생활 초보자들이 하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살아가던 중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하였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요금으로 매월 통장에서 5유로씩 빠져나가는 것을 2년이 다 된 시점에서 발견한 것입니다.
문제의 시작은 O2 Homespot을 주문하고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금은 가능하지만 그 당시에는 이용 중이던 O2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이사가는 곳에서는 가능하지 않아서 인터넷 계약을 취소했는데 O2에서 Homespot을 사용하면 가능하다고 하고, 테스트 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1개월 후 취소가 가능하다고 해서 주문을 했습니다.
며칠 사용해 보니 인터넷 속도도 느리지 않았고 괜찮았지만 큰 문제점 2가지가 있었습니다. 일반 DSL처럼 인터넷 접속이 편리하지가 않았습니다. 자주 새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해야 했으며, 집 안에서 인터넷이 약한 곳에 네트웍을 확장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사용한지 일주일 만에 계약 해지를 요청하고 심카드와 Homespot 기계를 돌려보냈습니다.
매월 39유로의 비용이 나가지 않으므로, 잘 계약이 해지된 것으로 알고 지내오던 중 얼마전 O2에셔 매월 5유로가 빠져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고 조사해 보니 바로 2년전에 계약해지를 신청했던 Homespot의 기계 가격 이었습니다.
여러 서류를 모두 모아서 우편으로 보낸 후 몇주뒤 받은 연락은 Homespot 기기를 받지 못해서 기기 값이 월 5유로씩 지불되고 있었다는 대답과 함께, 지금이라도 기기를 돌려보냈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환불이 가능하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2년전에 DHL로 보낸 증명서와 트랙킹 번호는 있지만, DHL은 12개월이 지나면 트랙킹 기록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기기가 잘 도착했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이 없어서 환불 요청을 포기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핸드폰 등 장기 계약을 맺은 후 계약 해지 기간내에 계약 해지를 했을 지라도 조심해야 하는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제품을 돌려보낸 후 제품이 잘 도착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잘 도착했다는 확인 페이지를 스크린 캡쳐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2개월 후에는 사라집니다.
- 특정 계약을 취소했을 경우에는 몇개월간 매월 통장 내역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는 39유로의 심카드 가격이 나가지 않아서 제대로 취소가 된 줄 알았지만 매월 5유로가 나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내가 취소한 계약이 다시 분리가 되서 다른 금액으로 지불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무엇인가가 지불되고 있는 것을 찾았다면 관련 서류들을 모아서 우편으로 환불 및 취소 요청을 해야합니다.
- 작성: 이실장
- 구텐탁코리아 유튜브 채널:
- ⓒ 구텐탁코리아(//www.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