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표지판
도로 표지판은 되도록 알기 쉽게 표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대부분은 한국의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엔 비슷한 것이 없거나 표시법이 일반적이지 않아 알아보기 힘들 수 있는 표지판만 소개해 드립니다.1. 주의 표지판
빨간색 테두리의 삼각형 표지판입니다.
기본적인 위험 경고 표지판으로 그 어떤 위험도 있을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교차로가 전방에 있다는 표시입니다. 주로 우측 진입로가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급격한 커브 도로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커브 방향은 표기된 그대로입니다.
이중 커브 도로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커브 방향은 표기된 그대로입니다.
도로가 심하게 고르지 못하다는 표시입니다.
비행기가 낮게 나는 지역이라는 표시입니다. 갑작스러운 비행기 출현에 반응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움직이는 다리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주차가 금지되며 신호등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측면 바람이 강한 지역이라는 표시입니다. 추월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기찻길을 조심하라는 표시입니다.
가축 출현 위험이 있다는 표시입니다. 이 외에 가축으로 인한 오물 등으로 도로에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이 주의 표지판들은 다음과 같은 표지판과 세트로 세워질 경우가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꺾어 들어가면 표지판에 표기된 위험 지역이 있다는 표시입니다.
400m 전방에 표지판에 표기된 위험 지역이 시작된다는 표시입니다.
앞으로 3km 간 표기된 위험 지역이 있다는 표시입니다.
2. 지시 표지판
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사각형 형태입니다.
-우선도로 표지
전방에 위치한 교차로에서 현재 도로가 우선이라는 표시입니다. 유일하게 붉은 삼각테두리를 가졌으면서도 주의 표지판이 아닙니다.
신호등이 없거나 고장이 났을 시 현재 도로가 우선이라는 표시입니다.
반대 방향으로도 오는 차량이 있을 시 하얀색 화살표 방향의 도로가 우선이라는 표시입니다.
-지역 정보 표지
시내 진입 지역을 표시합니다. 시속 50km 이내로 주행해야 합니다.
시외 진입과 다음 도시까지 거리를 표시합니다. 시속 100km까지 주행 가능합니다.
-주차 규칙 표지
파란색 바탕의 표지판에 P가 쓰여 있다면 주차 가능 공간을 의미합니다.
주차장 표시입니다. 대체로 주차비를 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차 조건에 대해 추가로 표지판이 붙어있을 수 있습니다.
인도가 있을 경우에 주차 방식을 표시합니다.
-도로 묘사 표지 (파란색 네모)
주로 자동차의 주행 여부, 고속도로 출입 여부 등을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여기선 그 외의 표지판만 소개해 드립니다.
물 청정 지역 표시입니다. 기름을 흘리는 등의 행위가 금지됩니다.
교통 정리자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자원봉사자가 교통정리를 하고 있다면 그 지시대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도로 종류 표지
국도 표시입니다. 시내일 경우 시속 50km, 시외일 경우 시속 100km의 속도 제한을 유의하세요.
고속도로 표시입니다.
고속도로 분기점 표시입니다.
유럽 고속도로 표시입니다. 서유럽에서 중앙아시아까지 이르는 고속도로로 국제적인 기준이 적용됩니다. 도로 종류에 따라 시속 100~140km 속도제한이 걸려있습니다.
3. 규제 표지판
주로 붉은 테두리를 가진 원형 표지판은 규제 표지판입니다. 붉은 원 안에 든 수단은 금지라는 표시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 다른 표지판도 있습니다.
안드레아스 십자가(Andreaskreuz)라고 불리는 표지판으로, 기차 건널목 표지판입니다.
교차로에서 본인과 다른 길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우선이라는 표시입니다.
교차로에서 어떤 길이 우선 도로인지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굵게 표기된 길이 우선도로입니다.
모든 교통 운행 수단의 이용이 금지됐다는 표시입니다.
최소 속도입니다.
추월 금지 표시입니다. 오른쪽 표시는 대형 차량만 한정해서 추월 금지 표시입니다.
반대 방향의 차량이 우선이라는 표시입니다.
해당 그림처럼 ‘ZONE’라고 써진 네모 표지판 안에 들었다면, 해당 표시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금지가 풀린 지역에 들어섰다는 표시입니다. 대체로 적용됐던 금지 표시 위에 대각선들이 그어집니다.
4. 도로 표시선
한국과 큰 차이가 없지만 한 가지 한국에 없는 표시가 있습니다.
정차 금지 표시입니다.
교통 법규 및 에티켓
다음은 독일에서 자동차 주행 시 알아두셔야 할 기본적인 규칙들입니다.
– 횡단보도에선 사람이 우선입니다.
– 신호등이 없고 우선도로 표시가 없을 시엔 오른쪽 길에서 진입하는 차가 우선입니다.
– 속도 표지판이 없을 시 시내에선 시속 50km, 시외에선 시속 100km가 제한 속도입니다. 고속도로에선 무제한입니다. 제한 속도를 시속 15km 이상 초과하면 벌점 위험이 있으니 꼭 준수하기 바랍니다.
– 주행 차량간 최소 간격= 주행속도 / 2 수치를 미터로 계산합니다. (예: 시속 100km 주행 시 최소 간격은 50m) 다만 시내 주행 시엔 승용차 세 대 정도 거리를 두고 주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오른쪽으로 꺾으려면 신호를 주고 꺾으면 되지만, 왼쪽으로 꺾을 땐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이 우선이니 일단 지나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차량정체가 생기더라도 인내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 회전교차로에선 회전교차로를 주행 중인 차가 우선입니다. 반면 회전교차로에서 빠져나가기 전엔 방향지시등을 키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래서 방향지시등을 켜는 차가 없는 한 진입 전에 기다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 허용 혈중알코올농도 최대치는 0.5도입니다. 0.3도부터 벌금이 부과되며, 1.1도는 주행 금지 처분이 내려집니다.
– 차량정체나 정차했을 때를 제외하고는 모바일폰 사용은 금지입니다.
– 공사 등으로 병목 구간이 생기는데 차선 변경이 금지되어 있다면, 좁아지는 지점까지 운전한 다음에서야 차선을 바꿀 수 있습니다.
– 공사 등으로 인해 차선이 변경되어 있을 땐 노란색 선을 우선적으로 따르세요.
– 빨강 신호등 적용 범위는 정차선이나 횡단보도 앞의 교차로 영역까지 해당합니다.
– 교차로에서 오른쪽을 향한 녹색 화살표는 곧바로 오른쪽 길로 꺾을 수 있다는 표시는 아닙니다. 우선 멈춰 선 뒤 안전을 확인하고 오른쪽으로 꺾으세요.
– 버스 추월은 기본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버스가 비상등을 켜고 서 있을 때만 시속 4~7km 속도로 추월이 허용됩니다. 해당 속력은 반대 차선에서 주행할 경우에도 지켜야 합니다.
– 기찻길을 건너기 전에 신호를 기다릴 땐 시동을 끄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외의 이유로 기차길 근처에 정차하는 건 금지되어 있습니다.
– 횡단보도는 자전거용이 아닙니다. 자전거도 횡단보도를 넘어갈 시 횡단하는 사람을 먼저 보내줘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왼쪽 차선이 추월선입니다. 하지만 도로가 3개로 이뤄져 있을 경우, 중간 차선은 오른 차선이 비어 있을 시 굳이 추월선일 필요는 없습니다.
ⓒ 구텐탁코리아(//gyrocarpu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